Annals of Clinical Microbiology,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inical Microbiology
Review article

바이러스 감염증의 진단

이환종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Corresponding to 이환종

Ann Clin Microbiol 1998;1(1):4-10.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Clinical Microbiology.

Abstract

바이러스 감염증의 진단은 다음의 몇 가지 이유에서 근래에 그 중요성이 새로이 인식되고 있다. 첫째, 선천성 감염증, 뇌염, 면역억제환자 등의 바이러스 감염증에서 그 원인을 밝힘으로써 환자의 예후를 추측할 수 있다. 둘째, 항바이러스 제제의 사용, 병원감염의 방지, 임신 초기 풍진에 감염시 유산을 시키는 것과 같이 감염을 일으킨 바이러스에 따라서는 적극적인 처치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호흡기 감염, 뇌막염 등에서는 바이러스 감염이 증명됨으로써 불필요한 검사, 입원, 항생제 투여 등을 중지함으로써 경제적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인플루엔자, 일본뇌염 등의 진단은 보건정책 수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섯째, 환자를 진료하는 사람들이 진단 가능한 바이러스 질환에 대해 더 잘 알게 됨으로써 이후에 비슷한 환자의 진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Korean J Clin Microbiol 1998;1(1):4-10)